2015.07.19 18:50

버그 추측 (Defect Prediction) 실무에서 도움이 될까요?

Defect Prediction은 소프트웨에 공학 분야에서 많이 연구 되고 있는 분야이며 요즈음 기계학습이나 Big data를 기반으로 하는 많은 분석 기법이 나오고 이를 응용하여 매우 정확도가 높게 버그를 추측할수 있습니다. 


다만 통계적인 기법에 기반을 두다 보니 정확히 어디 줄에 버그가 있는지, 또 왜 버그인지를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연구자들은 "Defect prediction is a good research topic, but maybe not practical in practice." 한마디로 이쪽 분야 연구자들에게는 좀 김 빠지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이번 저의 연구실과 삼성소프트웨어 연구실이 공동으로 작업하여 defect prediction이 실제 개발에서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준것입니다. 이 예측된 버그의 결과를 이용하여 어떤 API를 더 테스트 해야 할것인가의 우선 순위를 정했는데 아주 효과적으로 API에 있는 버그를 찾아낸 것입니다.


아래 간략하게 저희들이 제안한 것을 보여 줍니다.




더 자세한 것은 http://hunkim.cse.ust.hk/papers/kim-REMI(industry)-fse2015.pdf 에서 보실수 있으시며 저희 연구실의 최신 연구결과는 http://hunkim.cse.ust.hk/ 에서 많이 보실수 있습니다.


또 함께 이런 연구를 할 좋은 분들을 계속 초빙하고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트랙백이 없고 댓글이 없습니다.


티스토리 툴바